당뇨 수다방
희망갤러리
FAQ
희망상담
희망일지
희망새소식

희망상담

Home>커뮤니티> 희망상담
 신청일 2013-06-16  신청자 전영준  
 상담의(과) 희망내과  

문의드립니다.

1월에 당화혈색소가 9,5 였습니다  간이 좋지 않아 식이요법 및 운동으로 수치 내린 후 3-4개월 후 다시 검사 하려고 했습니다.

 

3월1일 부터 관리를 시작해 약 복용 없이  공복은 6월부터 100이하  취침전은 110이하를 유지 하고 있습니다.

 

6월말경 또는 7월 초  직접 찾아뵙고 검사후 상담 받으려고 합니다만  그전에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식후 2시간이 가끔 180이나 160 정도가  나옵니다  (운동 하지 않을 경우) 

 

1,     당 수치 목표가  식후 얼마인지요?  자료를 찾다보면 다 다르게나와서 무조건  낮 게 수치를 잡아야 하나요  알려 주세요

 

2,  검사를 해봐야 정확하게 이야기 하실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약을 복용 하면서  수치를 낮추는게 맞는지...  시간이 걸려도 약 복용을 하지 않는것이 맞는지 상황마다 틀리겠지만 일반론적으로 좀 알려 주세요 

 ( 예를들어)   약을 복용하면서 식후 혈당 120으로 유지 하느것이 좋은지.

                     약을 복용 하지 않으면서  식후  혈당 160 으로 유지 하는것이 좋은지                   지판단을 내려 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3, 잘관리 하다가 10일에 한번 정도 식후 혈당이 높으면 크게 문제가 있는것인지요

 

4, 식후 혈당이 문제인데 식후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면 약을 복용 하는 것보다 좋은것인가요 .

 

 

 

두서 없이 질문 드려 죄송 합니다.  자세한 질문은 찾아뵙고 드리겠습니다

( 상담 받을때 궁굼한 질문을 많이 드려도 돼나요)

 

 

 

 



상담 답변 내용

 답변일 2013-06-17 오후 12:24:12  상담의(과) 희망내과  
 상담분야  

희망내과 신미선 원장입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1. 당 수치 목표는 공복 70~130, 식후 2시간 180 미만이지만,

   최근 가이드라인에서는 환자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젊고,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가능한 정상으로 (공복 100미만, 식후 140 미만) 으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고, 합병증도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공복 150, 식후 200 미만으로 높게 설정하기도 합니다.

 

2. 약 복용 여부와 관련해서는 이 또한 환자마다 개별화해야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약을 복용하면서 혈당을 일단 낮추고, 혈당이 괜찮으면 약을 줄이거나 중단하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즉, 약을 안 먹어서 혈당이 높은 기간에 우리몸의 혈관은 손상될 수 있고, 미세하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 때문입니다.

 

3. 잘 관리하다가 가끔 혈당 상승하는 것은 큰 문제는 없습니다.

 

4. 어떤 방법이든 (식사 조절, 운동, 약 복용) 혈당을 잘 조절할 수 있다면 어느 것이든 좋은 방법입니다. 즉 운동으로 식후 혈당 조절이 잘 되고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다면 운동이 좋고, 운동으로 잘 조절이 안되거나, 꾸준히 할 수 없으면 다른 방법 (식사 조절이나 약 복용.. )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궁금한 것은 또 질문하셔도 되고,, 상담 받으실 때 질문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퀵메뉴